• 0

매거진

건강한 이야기 빠르게 알려드립니다.

건강상식

매실청 효능: 체중 감량부터 소화 개선까지

청량감에 건강함을 더하다

매실청은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아 온 자연 발효 음료입니다. 소화가 안되거나, 피로감이 느껴질 때면 부담없이 꺼내 먹는 분들 많을텐데요. 여러분은 매실청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드셨나요? 오늘은 매실청의 효능, 체중 감량부터 소화 개선까지 이점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매실 대표 효능 5가지


매실청 권장 섭취량


체중 감량 지원


매실에 함유된 다양한 시트르산은 신체의 대사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매실청의 주성분인 유기산이 신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면서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이 과정에서 신체는 에너지를 더 많이 소모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체내에 저장된 지방이 분해되어 체중 감량에도 기여할 수 있어요.



소화 개선


현대인의 숙명, 소화 불량. 매실청은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 불량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실청에 포함된 유기산은 소화액 분비를 증가시켜 음식의 소화를 돕고 장내 환경을 개선하여 장 운동 정상화 및 변비 예방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요.



식사 중이나 식사 후에 매실청을 소량 섭취하면 소화를 촉진하고 소화 불량으로 인한 불편함을 일시적으로 줄일 수 있고, 매일 꾸준히 섭취하면 장기적인 소화 기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작용


매실청은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각종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 방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매실에 함유된 비타민 C, E 및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 물질은 ‘자유 라디칼’이라고 알려진 불안정한 분자들을 중화시켜서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죠.



이 외에도 매실에 함유된 다양한 폴리페놀류가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고, 안토시아닌 성분도 혈관 건강을 촉진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는데요. 항산화 작용은 맑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면역력 강화


매실에 담긴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시트르산을 비롯해 사과산 등 유기산 성분들은 인체의 면역 작용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 C는 백혈구의 기능을 향상시켜 외부로부터의 감염에 대응하는 데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그래서 계절이 바뀌거나 감기가 유행하는 시기에 매실청을 꾸준히 섭취하면 감염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피로 회복


일상적인 스트레스, 과로, 부적절한 수면 패턴 등으로 발생한 피로도 매실청을 섭취해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매실청에 함유된 유기산과 미네랄은 체내 에너지 생성 과정을 촉진하고, 피로 물질의 제거를 도와줍니다. 특히, 매실청은 간 기능을 지원하며, 간에서 발생하는 피로 물질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운동 후, 장시간 업무 후에 매실청을 섭취하면 좀 더 빠른 체력 회복을 기대할 수 있겠죠.



매실청 권장 섭취량 및 주의사항


매실청 권장 섭취량


아무리 좋은 음식도 결국 적정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염두할 부분은 매실청 제조 과정 특성상 설탕 함유량이 높다는 점입니다. 2016년 한국소비자원에서도 시중 유통되고 있는 매실청을 조사한 결과, 물에 1:4 비율 희석해 하루 두 잔을 섭취하면 46g의 당류를 섭취하게 된다고 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일일 당류 권고량을 50g으로 제안하는 만큼, 하루 1~2스푼 정도를 물에 희석하여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라면 요리할 때 조미료로 소량 사용하는 방법이 좋겠죠.



소화 건강부터 면역력 강화까지 아우르는 매실청, 주의사항까지 꼭 확인하시어 건강하고, 활기찬 일상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