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톱 건강 체크리스트
다음과 같은 항목을 통해 손톱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요.
색깔: 손톱의 색이 고른 분홍색인지 확인하고, 손톱에 흰색 반점이나 변색이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표면: 손톱 표면이 매끄러운지 확인하고, 가로선이나 세로선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주세요.
두께: 손톱이 너무 얇거나 두꺼운 것은 건강상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손톱이 납작 해지는 이유가 건강 이상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손톱이 쉽게 부러지거나 갈라지지 않는지도 확인이 필요해요.
모양: 손톱이 비정상적으로 휘거나 변형되지는 않았는지 끝이 둥글고 부드러운지 체크해야 합니다.
큐티클: 큐티클 주위에 염증이 있고, 붉은 기운이 있다면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큐티클이 손상되지는 않았는지 체크하세요.
성장 속도: 손톱은 적당한 속도로 자라게 됩니다. 너무 천천히 자라거나 성장이 멈춘 것 같다면 확인이 필요해요.
위와 같은 손톱 건강 체크리스트를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이상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손톱의 상태에 따라서 질환이나 건강 상태, 특정 영양소의 부족 여부를 짐작해 볼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갈라지는 손톱 원인
영양결핍: 비타민B, 철분, 칼슘이나 아연 등과 같은 영양소의 부족으로 인해 손톱이 약해질 수 있어요.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단백질의 섭취가 부족하다면 손톱이 갈라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B 중에서도 특히 비타민B7은 비오틴이라고 부르는 물질로, 모발과 손톱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족할 경우 손톱이 갈라지기도 합니다.
수분 부족: 건조한 손톱은 외부로부터의 충격이 있으면 쉽게 부서지거나 갈라지기도 합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손톱에 보습제를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외부 자극: 세제나 청소 용품과 같은 화학 물질에 노출되거나 물에 과도하게 접촉되면 손톱이 약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되면 갈라질 수 있어요.
건강 상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항진증을 앓고 있다면 손톱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외에 건선이나 습진과 같은 피부 질환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혈액 순환 역시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 손톱에 영양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손톱이 갈라질 수 있습니다.
울퉁불퉁한 손톱 원인
노화: 나이가 드는 과정에서 손톱이 자연스럽게 울퉁불퉁해지기도 합니다.
감염: 손톱이 곰팡이나 박테리아에 감염된다면 손톱이 두꺼워지거나 울퉁불퉁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피부 질환: 건선이나 습진은 손톱에 영향을 미쳐 손톱이 두꺼워지거나 울퉁불퉁해지게 만들어요.
만성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항진증은 손톱을 갈라지게 만들 수도 있지만 울퉁불퉁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류머티즘 관절염의 영향으로 손톱 표면이 변화를 겪을 수도 있어요.
손톱을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
건강하지 못한 손톱으로 인해 손톱 영양제를 알아보는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사실 손톱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먼저 균형 잡힌 식단과 충분한 수분 섭취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단백질과 미네랄, 비타민이 손톱 건강에 중요하므로 육류나 생선, 시금치와 견과류 등을 포함하여 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좋은데요. 영양부족이 손톱의 이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의 섭취도 건강한 손톱을 위해 중요해요.
손톱을 관리할 때도 큐티클을 과도하게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부드럽게 밀어내는 정도로 관리하고, 큐티클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길이 역시 너무 길거나 짧지 않도록 하고, 손톱깎이를 사용한다면 직각으로 자른 후 끝을 다듬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손을 씻고난 후, 자기 전에는 보습제를 발라 촉촉함을 유지해주세요.
평소 손톱을 물어뜯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고치는 것도 필요한데요. 손톱을 자꾸만 물어뜯게 되면 손톱이 약해지고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요하다면 손톱 강화제를 바를 수도 있고, 장갑 착용을 통해 손을 보호할 수 있어요.
손톱 건강에 좋은 음식
앞서 손톱 건강을 위해서는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했었는데요. 그렇다면 손톱 건강에는 어떤 영양소를 섭취하면 좋을지, 어떤 식재료에 풍부한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백질: 단백질은 손톱의 주요 구성 성분인 케라틴을 만드는 데 꼭 필요해요. 닭고기나 소고기, 콩류나 달걀로부터 얻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B7: 비타민B7의 또 다른 이름은 비오틴입니다. 이 비오틴은 모발과 손톱의 건강에 기여하는데요. 달걀노른자와 아몬드, 땅콩과 고구마에 풍부해요.
철분: 시금치와 붉은 고기, 렌틸콩에 풍부한 철분은 손톱의 산소 공급을 도와 건강하게 만들어줘요. 빈혈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아연: 호박씨와 굴, 소고기에 풍부한 아연은 손톱의 성장은 물론 회복을 도와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이외에도 비타민C와 비타민E, 마그네슘과 칼슘, 오메가3 지방산도 손톱 건강에 좋은 영양소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특정한 영양소에만 치우친 식단이 아니라 균형 있는 영양소의 섭취라는 점, 기억해 주세요.
손톱 건강에 좋은 영양제
건강한 손톱을 얻기 위해서는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비타민B7 보충제: 비오틴이라고도 부르는 비타민B7은 손톱의 두께를 도톰하게 해주고, 부러지기 쉬운 손톱은 튼튼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E 보충제: 비타민E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손톱을 보호하고 수분을 유지해줄 수 있어요.
철분 보충제: 철분의 결핍은 손톱을 약하게 만들어서 철분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도 손톱 건강의 유지를 도와줍니다.
이외에도 콜라겐과 마그네슘, 비타민C 등이 함유된 보충제를 섭취하면 손톱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요. 하지만 보충제의 섭취는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방법으로 사용되어야 하며, 기본적으로 균형 잡힌 식습관을 통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