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건강한 이야기 빠르게 알려드립니다.

건강정보

우리 가족을 위한 구급상자 구성, 이렇게 준비하세요

가정에 꼭 필요한 구급상자

우리 가족을 위한 구급상자 구성, 이렇게 준비하세요
구급상자 만드는 법

 

집 안에서 생기는 가벼운 상처부터 여행지에서 겪을 수 있는 갑작스러운 복통까지.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 모르는 크고 작은 사고나 응급상황. 그때 필요한 것이 바로 구급상자입니다. 특히 아이가 있는 가정이라면 더더욱 중요하죠. 오늘은 우리 가족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구급상자의 기본 개념부터, 집에 두어야 할 필수 품목, 해외여행 시 준비 팁까지 꼼꼼하게 알려드립니다.


 

구급상자란?

구급상자는 응급 상황에서 필요한 의료 용품이나 장비를 보관하는 상자를 말해요. 갑자기 부상을 입거나, 질병이 의심되는 상황에 놓였을 때, 즉각적으로 응급 처치를 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정이나 직장, 공공장소 및 사업장 등 다양한 장소에서 구급상자를 비치해두고 있어요.


 

구급상자가 필요한 이유

구급상자가 필요한 이유


 

  • 응급 상황 대처: 사고가 일어나거나 갑작스러운 질병이 발생했을 때, 구급상자가 있다면 즉각적인 응급 처치가 가능합니다. 신속한 대처는 생명을 구하거나 더 큰 질병으로 이어지는 일을 막을 수 있어요.


 

  • 감염 예방 및 출혈 관리: 일상생활에서 생길 수 있는 작은 상처나 출혈에 대해 즉각적이고 적절한 처치를 할 수 있어요. 특히 소독약 등이 들어 있어 감염의 위험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전체 안전사고 중 절반 이상이 가정에서 발생한다고 해요. 구급상자를 갖춰 두면 전문 의료진이 오기 전, 가정에서 즉시 응급처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부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고, 감염과 같은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건 당국과 응급의료 전문가들이 가정에 구급상자를 구비할 것을 권장하는 이유인데요. 그렇다면 가정용 구급상자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가정용 구급상자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구급상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어느 방향에서 봐도 구급상자인지 알아볼 수 있도록 표시가 되어야 한다는 점이에요. 평소에 잘 열어볼 일이 없을 뿐만 아니라 다급한 상황에서는 찾기 어려울 수 있으니 크게 구급상자라고 적어두거나 표시를 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구급상자 내용물? 이렇게 구성해요

구급상자 내용물 구성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구급상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어느 방향에서 봐도 구급상자인지 알아볼 수 있도록 표시가 되어야 한다는 점이에요. 평소에 잘 열어볼 일이 없을 뿐만 아니라 다급한 상황에서는 찾기 어려울 수 있으니 크게 구급상자라고 적어두거나 표시를 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소독약과 밴드

가정에서 구급상자가 필요한 상황 중 상당수는 뾰족한 물건에 베이거나 넘어지면서 상처가 생겼을 때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를 대비해 상처를 보호할 밴드와 반창고, 그리고 소독약을 준비해두어야 해요.


 

조금 큰 상처가 나거나 화상을 입었을 때를 대비하려면 습윤 밴드를 준비하고, 붕대를 고정할 수 있는 테이프도 필요합니다.


 

진통제와 해열제

상처가 난 후 감염될 가능성이 있다면 항생제를 먹는 것이 좋으므로 항생제도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특히 두통이나 생리통 등의 통증이 생기거나, 열이 날 때를 대비한 진통제와 해열제는 필수입니다. 진통제나 해열제의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들어갔거나 이부프로펜이 성분이 들어간 것이 일반적이에요.


 

감기약

가벼운 감기 증상에 대응할 수 있는 종합 감기약도 가정용 구급상자에 구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환절기에 알레르기로 고생하는 편이라면 콧물이나 가려움에 도움이 되는 항히스타민제를 준비해두는 것도 좋아요.


 

이외에도 소화제와 탄력 붕대, 체온계와 핀셋, 가위와 일회용 장갑, 손 소독제와 인공눈물, 알루미늄 재질의 손가락 부목 등을 추가로 넣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구급상자를 마련한 후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인데요. 대부분의 약은 사용 기한이 있기 때문에 약품의 사용 기한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족한 물품은 채우고, 약국에서 약사와 상담을 거쳐 구급상자를 마련하는 것도 좋아요.


 

해외여행을 위한 구급상자 준비 TIP

해외여행 구급상자

여행을 갈 때도 구급상자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집에 있을 때보다 여행하는 중에 더 많은 응급 상황에 놓일 수 있어요. 특히 해외여행 중 복통은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고, 잠이 오지 않거나 촘촘한 일정으로 피곤이 누적되면 대상 포진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해외여행을 갈 때는 작은 사이즈의 구급상자를 준비해 대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구급상자와 관련된 질문 3가지

회사 구급약품 리스트는 어떻게 되나요?

회사의 구급약품 리스트는 가정용 구급상자의 내용물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상처를 덮고 출혈을 막을 수 있는 거즈와 작은 상처를 치료하는 밴드, 소독약을 비롯해 진통제와 소화제, 체온계를 필수로 비치해 두세요.


 

IFAK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IFAK는 ‘Individual First Aid Kit의 약자로, 개인용 응급처치 키트를 말해요. 응급 상황에서의 사용을 목적으로 설계된 소형 휴대용 키트로, 일반적으로 군인이나 경찰, 소방관들이 휴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일반인들도 여행을 가거나 야외 활동을 할 때 휴대하는 경우가 많아요.


 

구급용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구급용품은 응급 상황에서 즉각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 필요한 물건을 의미합니다. 소독약이나 붕대, 상비약이 포함된 구급상자를 중심으로 구급용 마스크와 응급 은박 담요, 일회용 즉석 얼음팩, 알루미늄 부목 등이 포함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