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건강한 이야기 빠르게 알려드립니다.
건강정보
영양제 과다 복용, 어쩌면 나도?
건강해지려고 먹었다가 생기는 일!
현대인들에게 영양제는 또 다른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아주 어린아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각자에게 맞는 영양제를 먹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죠. 특히 기대수명이 늘어나면서 보다 건강하게 오래 살고자 하는 마음에 영양제에 손이 가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건강에 좋은 영양제라고 해도 무턱대고 많이 먹으면 영양제 과다 복용으로 각종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는데요. 오늘은 영양제 과다 복용 기준 및 증상 등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영양제를 먹는 이유
불규칙한 식사 습관을 가지고 있거나, 가공식품을 많이 먹는다면 섭취하는 칼로리에 비해 영양소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이나 미네랄,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이 식사만으로는 얻기 어려운 영양소, 혹은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 영양제 복용이 이루어집니다. 이외에도 노화를 방지하거나 면역력 증진, 골다공증 예방과 같은 특정한 질병의 예방이나 건강 유지를 위해 복용하기도 해요.
영양제 과다 복용?
건강에 이롭고, 부족할 수 있는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지만 ‘과유불급(過猶不及)’이라는 사자성어처럼 과한 영양제의 복용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영양제의 종류에 따라 적정 섭취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섭취량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해요.
영양제 과다 복용 기준
영양제는 종류에 따라 적정 섭취 용량이 다르고, 성별이나 연령대에 따라 다시 달라져요. 그래서 과다 복용의 기준 역시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비타민
비타민은 크게 수용성 비타민과 지용성 비타민으로 나뉘고, 각 종류에 속한 비타민에 따라 다시 적정 섭취 기준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건강한 성인을 기준으로 비타민A의 일일 권장량은 650~700mg이고, 비타민C의 경우, 하루 권장량이 100mg입니다. 비타민D의 경우, 하루 권장량은 400~800IU(10㎍)이지만, 건강검진 등의 검사 결과 비타민D 수치가 정상보다 낮다면 1000IU까지 챙겨 먹는 것을 권장하기도 해요.
칼슘
뼈와 치아를 형성하고, 혈관의 수축이나 이완을 돕는 칼슘은 우리 몸에서 스스로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매일 적정량만큼 섭취해야 하는데요. 대한골대사학회에서는 50세 미만 성인의 하루 칼슘 권장량을 1000mg, 50세 이상이라면 하루 1200mg의 칼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식사를 통해서도 칼슘을 섭취하기 때문에 영양제의 1회 섭취량은 500mg 이하로 복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오메가-3
오메가-3의 하루 권장량은 성인을 기준으로 약 1,000mg입니다. 하지만 필요에 따라 섭취량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다만 섭취량을 늘리기 전에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마그네슘
마그네슘의 하루 권장량은 성인의 경우, 여성이 310-320mg, 남성이 400-420mg 것이 일반적이에요. 하지만 임산부의 경우, 더 많은 마그네슘 섭취가 권장됩니다. 임산부의 1일 마그네슘 권장량은 350-360mg입니다.
영양제 과다복용 증상
비타민 과다복용 증상
비타민 영양제는 비타민의 종류에 따라 과다 복용으로 인한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비타민A의 경우, 과다 복용할 경우, 두통이나 메스꺼움, 구토 증상을 겪을 수 있어요. 비타민C는 위장 장애 및 설사, 비타민의 종류는 구토와 메스꺼움은 물론 심할 경우, 신장 손상까지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비타민E의 경우, 두통이나 피로는 일반적인 비타민 과다 복용 증상과 비슷하지만 임신 초기에 과도하게 복용할 경우, 태아의 심장병 발병 확률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존재합니다. 이외에도 비타민B군은 신경 손상이나 위장 장애 등을 일으킬 수도 있어요.
칼슘 과다복용 증상
칼슘 영양제를 과다 복용하게 되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슘 찌꺼기가 혈관에 쌓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찌꺼기가 혈관에 쌓이게 되면 협심증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을 겪을 수 있으니 적정량을 지켜 복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메가-3 과다복용 증상
오메가-3 영양제 역시 다른 종류와 마찬가지로 과다 복용하면 부작용을 겪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은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소화 불량 증상입니다. 이외에도 혈액 응고를 방해하면서 출혈이 쉽게 멎지 않는 증세를 보일 수도 있어요. 특히 일부 오메가-3 영양제는 비타민A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도 많아 과다 복용할 경우, 비타민A 과다 섭취로 인한 부작용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마그네슘 과다복용 증상
마그네슘 영양제를 과다 복용할 경우,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압이 낮아지거나 심장 박동에 이상이 생기는 부정맥이 생길 수 있어요. 특히 마그네슘은 장에서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과다 복용을 하게 되면 설사 증세가 생기기도 합니다.
영양제 과다복용 막는 방법
영양제 과다 복용을 막기 위해서는 먼저 하루 섭취 권장량을 확인하고, 영양제에 포함된 함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영양제 종류에 따라 함량이 다르기 때문에 라벨에 기재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해요. 여러 종류의 영양제를 먹는다면 종류와 복용량을 체크해 서로 겹치는 부분이 없는지 체크하는 것이 좋아요. 영양제 종류에 맞는 복용 시간이나 주기를 지키고, 영양제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균형 잡힌 식단을 실천한 후,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는 용도로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복용 중인 약물이나 지병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 후에 영양제 복용을 결정하세요.